본문 바로가기

블록체인

블록체인이 모바일결제에 미치는 영향

Payment와 관련된 산업이 열풍이다. 그 중, 모바일 결제와 블록체인이 가장 핫하다. 만약에 두가지 합쳐져서 더 높은 보안성과 전송속도 효과적인 방법이 생긴다면 어떨까? 블록체인이 모바일 결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생각해보자.


1. Instant Mobile Payments

우리는 여전히 모바일결제가 더 빨라지길 원하고 있다. 아직은 블록체인 트랜잭션이 몇분에서 한시간이 걸리지만, 미래에 개발자들이 속도 문제를 해결해줄 것이다. 이 이슈가 해결된다면, 지구 반대편에 있는 친구에게 송금을 순식간에 할 수 있게 된다.

2. Increased Security

모바일 결제의 가장 큰 걸림돌은 보안성이다. 블록체인은 높은 보안성 뿐만 아니라, 사기 방지, 이중지불 문제를 해결해준다. 


3. Remittances

세계 은행의 송금 수수료는 보통 7.5%이고, 상업은행은 10%나 한다. 만약에 이를 5%까지 줄일 수 있따면, 고객들은 매년 16억 달러를 절약할 수 있다. 블록체인이 중계자를 없애줌으로서 비싼 수수료 없이 전세계 누구에게나 송금을 할 수 있게 해준다. Abra나 Coins.ph는 이미 이 서비스를 시작하고 있다.

4. Mobile Wallets

요즘은 현금으로 결제를 잘 하지 않는다. 모바일 지갑덕분에 카드 사용도 줄고있는 추세다. Apple pay, Samsung pay, Android pay, wal-mart가 제공해주는 디지털 지갑을 많이 이용하는 추세이다.

이것들의 가장 큰 걸림돌은 보안이다. 블록체인은 검증을 통해 보안성을 높여줄 것이다. 또한, 속도도 높여줄 것이며, 수수료도 줄여줄 것이다.

5. P2P Lending(대출)

Peer-to-peer 대출은 payment 산업에서 가장 핫한 분야이다. 편리함과 낮은 이자와 투자자의 고정수익률 덕에 p2p 대출은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잇는 fintech 산업이다.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하면, 대출하는 사람은 모바일을 이용해서 간단하게 대출을 받을 수 있다. ( 이건 어떻게 규정을 하는지 좀더 알아봐야겠다. )

6. The Unbanked Getting Banked

 나이지리아에서는 은행 문제가 심각하다. 스마트폰이 있는 개인이라면 블록체인을 사용할 수 있다. ( 국가에서 거래소 신규유입을 막아 놓는다면.... ) 이는 global eCommerce에 참여할 수 있게 해준다.

7. Reward and Loyalty Programs 

모바일은 이미 포인트 관리에 가장 적합한 플랫폼임을 증명하였다. 스타벅스가 적절한 예다. 블록체인은 이 포인트가 거래되도록 한단계 진화시킬 것이다. 

Plutus(https://www.newswire.com/news/plutus-it-app-get-rewarded-on-the-blockchain-for-making)라는 앱은 이미 적립금을 토큰으로 제공해주고 있다. 미래에는, 이 적립 시스템이 어디에서나 쓸 수 있께 될것이다. 예를 들어, 공항 포인트를 스벅에서 쓰는 것이다. ( 이게 말이 되는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