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스프린트 - (1) 스프린트 준비하기

스프린트 준비하기

스프린트를 시작하기 전에 먼저 적절한 과제를 선택하고 적임자들로 을 구성해야 한다. 또한 스프린트를 진행할 시간을 확보하고 장소도 구해야 한다. 

 

1. 과제

블루보틀 CEO 제임스는 샌프란시스코 지역에서 오프라인 커피 매장이 사랑받기 시작하자, 온라인 시장으로 진출하려 하였다. 이때, 기존의 전문적인 이미지와 바리스타의 친절함을 온라인에 담고 싶어하였고, 이를 위해 팀원들이 아이디어를 내었다. 하지만, 이런 문제는 항상 주관적이고 정답이 없다. 블루보틀 팀은 어떠한 방식으로 접근했을까?

  • 여러 가지 스케치를 정한 다음에 단순히 외양만을 구축하여 고객들의 반응을 살펴보았다

나는 어떠한 아이디어가 떠오르고 실행에 옮길 때 항상 힘들다, 오래 걸린다라는 핑계와 함께 포기하였다. 하지만 이렇게 힘든 과제일수록 스프린트의 효과가 높아진다.

  • 중대한 이해관계가 걸려 있을 때 
  • 시간이 충분하지 않을 때
  • 곤경에 빠졌을 때
내가 느낀건 고객과의 접접인 외양만 해결한다면, 내부 완성도는 시간에 따라 타협을 하여야 한다. 즉, 외양만 해결된다면 핑계되지말고 시작해보자!

2. 팀

  •  나와 의견이 맞지 않는 사람도 적극적으로 참여 시켜라. ( 물론, 반대자와 얼간이는 한장 차이다 )
  • 결정권자 한두명 참가 시키기
  • 분야 전문가 참가시키기

3. 시간과 장소

  • 회의 하는 시간에 기기 금지 규칙(핸드폰, 노트북)을 정하고, 집중하자!
  • 화이트보드를 이용해 기록을 남기자

월요일 - 도착점에서 출발하기

  • 아이디어 도출 및 우선 순위 정하기
  • 장기적인 목표를 정하고 화이트보드 맨 위쪽에 써놓기

이제 목표를 비관적으로 바라보고 실패요인이나 실현되지 않은 이유에 대해 생각해보자. 이 실패에 대한 가정을 질문으로 바꾸어 답을 찾아가는것도 좋은 방법이다.

 

스프린트 핵심 질문 열거하기

  • Q: 신규고객을 확보하려면 무엇이 실현되어야 할까? -> A. 고객들이 우리 전문지식을 신뢰
  • Q: 이를 질문으로 바꾸어 표현하면? -> A. 고객이 우리 전문지식을 신뢰할까?
낙관적으로 목표를 잡은 후에, 비관적으로 항상 접근해야 발전하는 것 같다. 그리고, 추상적인 목표대신 가정을 질문으로 바꾸면서 불확실성을 제거할 수 있는것 같다.

지도

  • 고객 중심으로 흐름도 그려보기 ( 간단하게 / 행위자 열거하기 / 결말 쓰기 / 팀원들과 같이 계속 확인 )

장기목표와 스프린트 핵심질문을 화이트보드에 써놓았다면, 위처럼 고객중심으로 어떠한 흐름에 의해 실행되는지 간단히 요약해서 지도로 그리자.

 

전문가들에게 의견 구하기

각 분야의 전문가들에게 의견을 구하여 화요일에 솔루션들을 스케치하는데 필요한 재료를 모은다.

왜냐하면, 모든 걸 아는 사람은 없기 떄문이다. ( 설령 CEO라도... )

  • 전략 : 결정권자와의 인터뷰 ( 성공요인은 뭘까요? 가장 큰 위험요소? )
  • 고객의 소리 : 고객의 입장에서 설명해줄 사람이 누구인가?
  • 일이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 이전의 노력

어떻게 하면 ~ 할 수 있을까? 메모 쓰기

이렇게 포스트잇에 적어 붙여놓으면 우선순위 정하기도 좋고 짧고 명료하게 의견을 제시한다.

'독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Keep going  (0) 2020.09.05
SNS 마케팅  (0) 2020.08.16
미라클모닝  (0) 2020.08.15
마케팅 평가 바이블  (0) 2020.08.11
부의 추월차선  (0) 2020.08.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