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은 탐색을 위한 임시적인 조직이다.
- 경진대회 입상, 언론의 조명, 매출이 일어남 -> 사업 성공을 말하는게 절대 아님
린 스타트업의 원리
- 사무실에서 탁상공론하지 말고 잠재 고객을 만나서 가설 검증 ( customer development )
- 애자일 개발 방식을 따라 MVP 만들어 고객의 문제점을 하나씩 해결하고 고객의 반응을 확인하며 배우는 과정 반복
- 자신의 사업의 가설잉 무엇인지 규정\
제품 개발에 앞서 최소 200명 이상의 잠재 고객을 만나서 질문하고 배우기
사업과 고객에 대해 성급히 예단하지 마라
성급히 쉬운 해석으로 추론하려 하지도 마라. 쉬운 답을 찾으면 편안함을 느끼겠지만 그 너머에는 오류의 절벽이 기다린다.
비즈니스 모델부터 제대로 설계하고 출발하라. 사업은 단거리 여행이 아니라 장거리 여행이다.
기업가 정신의 네가지 특징
- 낙관주의 : 미래가 더 좋아질 것이라 생각하고 미래에 투자하는 사람
- 주도성 :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주도적 자세를 가지고 경기에서 직접 뛰는 창업가
- 책임감 : 핑계를 절대 대지 말라. 법과 제도를 정하는 것은 공무원이나 정치인이다.
- 결과중심적 사고 : 자신의 노력으로 만들어낸 결과 자체에 즐거워하는 사람이 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