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 이유
개발자가 새로운 서비스에 도전하려 하면 항상 문제가 플젝 공부처럼 기술 스택, 개발 완성도에만 집중하게 된다. 고객들은 전혀 관심도 없는데.... 그래서 다른 직군이 하는 일 그리고 내가 그 일을 하기 위해 무엇을 배워야하는지, 스타트업을 시작할 때 어떤 부분이 중요한지에 대해 알고 싶어 책을 구매하게 되었다
1. 들어가며 : 스타트업의 세계를 향하여
스타트업 체질인지 대기업 체질인지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다.
- 새로운 일을 신나게 함
- 행동 편향적
- 실행 지향적
- 자신의 시간과 작업을 최적화하기 위하여 분석적
2. 제품 관리자
고객 직접 만나고 이해하기
-> 서비스를 판매하고 "집으로 따라오세요(고객 사용하는 모습 직접보기)" 를 하라
고객 발굴하기
- 제품을 만들 가치가 있는지 확인
- 현장 고객 면담 및 고객 설문 조사 등
- 하지만, 고객이 알지도 못하는 문제를 해결해주는 경우도 있음 ( ex: snapshot )
데이터 분석 능력
- 성과 추적 및 고객 서비스 상호작용의 기록을 보기 위해서는 데이터에 의존 -> google analytics보고 스스로 분석할 줄 알아야 함
- 미래의 잠재적 조정과 재품 개선을 위해서는 꼼꼼하고 정확히 볼 줄 알아야 함
고객 불만을 들었을 때 "어떻게 하면 그 불만을 더 넓은 맥락과 전략에 적합하게 만들 수 있는가?" 고민
시장에 대한 예리한 감각과 고객의 요구 사항에 대한 정통한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함 -> 고객, 투자 회사 등과 대화하게 됨
3. 비즈니스 개발 관리자
- 서비스 관련 시장에 대한 꾸준한 공부 필요
- 네트워킹 기술 ( 새로운 연락쳐 교환, 상대 고위 임원들에게 소개하는 것을 편안하게 생각 )
- 협상 기술 ( 초기 단계에서는 더더욱 중요, 대기업에서 과도하게 유리한 협상을 하려 함 )
- 기업가 정신
- 제품 지식
4. 마케팅
- all ground player ( 디자인 / 분석 / 개발 능력 모두 필요 ) - AB 테스트 , 마케팅 자동화 도구, 마케팅 분석툴
- 대화 능력
- 시장 & 유사 제품에 대한 이해도 필요
- 초반에도 마케팅은 중요하다
마케팅의 기본 기술
- a/b 테스트
- 고객 획득비용(CAC), 고객 생애가치(LTV) 측정
- 코호트 분석
- 수요폭포
- 네트워크 효과
마케팅의 역할
- 고객 획득 마케팅 : 글쓰기능력&분석능력
- 공동체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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