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값을 추적해야하는지 알았다 해도
추적하는 값의 적정 값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이러한 기준을 알아야 하는 이유
1. 다른 사업과 비슷한 양상을 보이는지 알 필요가 있음 ( 이미 도달했는데 굳이 최적화 할 필요 없음, 너무 터무니 없이 낮으면 포기해야 함 )
2. 우리가 어떤 게임에 참여하고 있는지 알아야 함
성장률
유의미한 성장 중인가?
- 매출 단계 : 매출 기준
- 성장 단계 : 활동사용자의 수
( ex : 매주 5~7% 성장이면 굿! / 1%면 무슨 일을 하는지 아직 잘 모르는 상태 )
참여 사용자 수
아래는 일반화 시킨 수치로 보이지만 30:10:10 법칙이 성립되면 보통 사업을 성장시키고 바이럴 효과, 매출, 확장 단계로 이동해도 된다는 신호이다.
- 회원 가입한 사용자의 30%가 웹 기반 서비스를 한 달에 적어도 한 번 사용
- 회원 가입한 사용자의 10%는 서비스나 모바일 앱 매일 사용
- 최대 동시 사용자 수는 일 사용자 수의 10%
가격 지표
무엇이 적절한 가격인지에 대한 분명한 규칙은 없다. 하지만 어떤 가격 모델을 선택하든 테스트가 중요하다.
매출을 최대한 시켜주는 가격을 찾고 나면 사용자 기반을 확장시키기 위해 이보다 약 10% 낮은 매출에 해당하는 가격에 제품을 제공하라
고객 확보 비용
신규 고객 획득 비용(CAC)은 측정하기 어렵지만 고객의 생애 가치(CLV) 대비 비율로는 정할 수 있다.
고객 생애 가치 = 제품을 사용하는 동안 발생시키는 전체 매출
일반적으로 고객 생애 가치가 고객 획득 비용의 3배 이하면 문제가 있다고 판단한다.
바이럴 효과
- 바이럴 계수 0.75 이상인 경우 : 사업이 꽤 잘 진행되고 있음
- 인위적인 바이럴 효과와 내재된 바이럴 효과 구분하기
- ex : 100명 신규 사용자 확보하는데 1000달러 -> CAC 10달러 / 하지만, 100명이 40명 초대하고 그 40명이 16명 초대한다면 CAC는 6.06달러임 => 바이럴 효과는 마케팅 효과를 증폭시켜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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