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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

OKR 전설적인 벤처투자자가 구글에 전해준 성공 방식

4장. 슈퍼파워#1: 우선순위에 집중하기

  • 리더는 '무엇'은 물론 '왜'를 이해시켜야 한다. 직원의 목표가 기업의 사명과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이해하길 원함
  • 단기 OKR과 장기 OKR 이중 방식 추천
  • 효과를 최대한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측정 대상이 된 활동이 끝난 직후에 피드백을 제시해야 함
  • 핵심결과를 쌍으로 연결해서 품질에 집중하기 ( ex : 3가지 신기능(양적목표) + 품질테스트에서 5가지 미만의 오류(질적목표) )
  • 모든 핵심결과의 완성은 곧 목표 달성을 의미해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OKR을 애초에 잘못 세운 것임

5장. 집중 : 리마인드 스토리

  • 리마인드의 초기 실패 사례 : 고객의 문제를 들여다보지 않고 복잡한 구현설계에만 집중함
    • 고객 인터뷰 100명 해보면서 문제 들어보기

10장. 슈퍼파워#3 : 책임 추적

OKR은 세 단계를 거쳐 성장하고 진화한다.

 

1. 수립

  • 올바른 목표를 향해 달려가고 있다고 확신할 때 사람들은 더욱 강력한 내적 동기를 느낌 ( 모든 구성원의 참여를 강화시킴 )
  • OKR 플랫폼 덕에 시간과 자원을 아끼고 혼란을 줄임 ( 회의 기록, 메일 뒤져보지 않아도 됨 )

2. 지속적인 추적

  • 목표를 단지 종이에 적는것보다 팀원들에게 공유했을 때 50%나 더 높은 목표 달성
  • 사람들이 발전 과정을 시각적으로 확인하였을 때 더 많은 동기부여를 받음
    • 시각적으로 추적할 수 있는 환경 만들기

3. 평가와 분석

  • OKR은 목표 달성으로 끝나지 않음 -> 결과에 대한 평가와 분석으로 더 많은 가치를 얻을 수 있음
    • 객관적인 점수 매기기 - ( 0.7~1.0 : 목표 달성 / 0.4~0.6 : 어느정도 성과 / 0.0~0.3 : 성과 거의 없음 )
      • 인간의 판단 필요 없이 자동으로 계산
      • 100% 달성이라면 목표가 낮은건 아닌지 점검 필요
    • 자기 평가 - 객관적인 점수의 한계를 보완해줌 
      • 객관 점수의 한계 예시 : 직원 1인당 고객 50건 통화하기를 핵심가치로 잡았다고 가정 ( 고객 35건 통화, 신규고객유치 10명 vs 고객 50건 대충 통화, 신규고객유치 1명 )
        • 질적으로는 전자가 더 좋은 사례임
      • 주관적인 점수로 평가를 하는게 아니라 의미있는 피드백을 위함 -> 다음 분기를 위한 학습
    • 회고 - 경험으로 배우는것이 아니라, 경험 에 대한 회고로 부터는 배우는 것임
    • - 목표를 모두 성취했는가? 그렇다면 기여 요인은 무엇인가?
      - 그렇지 않다면, 성공을 가로막은 것은 무엇인가?
      - 성취한 목표를 수정해야 한다면 무엇을 바꿔야 하는가?
      - 이번 교훈을 통해 다음번 OKR에서는 무엇을 바꿔야 하는가?

12장. 슈퍼파워#4 : 최고를 향한 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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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지의 관점에 따르면, 10퍼센트 개선은 남들과 비슷하게 노력한다는 의미다. 큰 실패는 하지 않겠지만, 대신 큰 성공도 거두지 못할 것이다.
페이지는 구글이 경쟁사보다 열 배 더 개선된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기를 기대했다. 이 말은 몇 가지 숨겨진 효율성을 발견하거나, 혹은 프로그램을 수정해서 어느 정도의 이익을 창출하는 것에 만족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1000퍼센트 개선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문제의 틀을 새롭게 바라보고, 기술적으로 가능한 영역을 탐험하고, 그 과정에서 희열을 느끼는 자세가 필욯다ㅏ.
  • 목표 더 깊이 파고들기
    • KR : 크롬 DAU 2천만명 달성 실패 후 "인터넷 사용자가 새로운 브라우저를 받아들이도록 만드는 일은 왜 그리 힘든 것일까?" 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을 파고들었다. 그 후, 사람들이 브라우저로부터 어떤 도움을 얻을 수 있는지도 깨달았음.